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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9-6783(Print)
ISSN : 2288-1484(Online)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25 No.4 pp.95-104
DOI : http://dx.doi.org/10.12812/ksms.2023.25.4.095

Measures to Increase Evacuation Safety through Performance-Based Design of Escape Room Cafes

Hong - Sang Lee*, Jai Young Lee**, Ha-Sung Kong***
*Ph.D. Candidate, Dept. of Fire Protection & Safety Engineering, Woosuk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Disaster Safety & Firefighting, Konyang Cyber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Fire and Disaster Prevention, Woosuk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 Ha-Sung Kong, 443, Samnye-ro, Samnye-eup, Wanju-gun, Jeonbuk, E-mail: 119wsu@naver.com
November 13, 2023 December 13, 2023 December 18, 2023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easures to increase evacuation safety by calculating the habitable time using a fire and evacuation simulation program for the Room-escape cafe currently in operation, and comparing and analyzing it with the evacuation required time. Assuming a fire due to overheating of electric heaters in use in front of the warehouse, the habitable time was calculated through fire simulation, and the occupant's evacuation time calculated through evacuation simulation according installation of safety facilities, etc. was compared and analyzed with the habitable time. In the case of escape room cafes with safety facilities installed, evacuation safety was satisfied, but in escape room cafes without safety facilities, the evacuation safety was not secure. As a result of analyzing evacuation safety for each scenario based on the ASET analyzed in the fire simulation, it was found that in scenario 1, evacuation safety was secured and everyone successfully evacuated, while in scenario 2, no one succeeded in evacuation. These results can be said to confirm that the installation of safety facilities is very important in business establishments such as escape room cafes, which become enclosed structures when games are started.

방탈출카페의 성능위주설계에 의한 피난안전성 확대 방안

이홍상*, 이재영**, 공하성***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소방·안전공학과 박사과정
**건양사이버대학교 재난안전소방학과 교수
***우석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

초록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방탈출카페업은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 별법 시행규칙」 제2조(다중이용업) 4호에 제한된 시간 내 에방을 탈출하는 놀이 형태의 영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1]. 통상적으로 1시간의 제한시간이 주어지고, 방 내부 에 있는 힌트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잠겨있는 문을 열어 주어진 시간 이내에 방을 탈출하는 놀이이다. 방탈출 게임의 특성상 각 방의 출입구는 게임의 시작과 동시에 폐 쇄되며, 게임을 포기하여 종사자가 문을 열어주거나 사용 자가 문제를 해결하여 직접 탈출하기 전까지 밀폐구조로 변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밀폐구조는 만약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많은 피해로 이어질 것이다. 문제를 푸는 것에 힌트를 준다는 점 때문에 안전시설 등의 설치가 미흡한 점 역시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다.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규칙」의 개정에 따라 2022년 6월 8일부터 방탈출카페업, 키즈카 페업, 만화카페업이 다중이용업의 신규대상으로 추가되었 다. 관련 법령의 개정 이후 신규 또는 영업주가 변경되는 방탈출카페의 경우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 별법」에 따라 안전시설 등의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가 되지만 기존 영업장은 안전관리가 미흡한 실정이다. 안전시설 등이란 소방시설, 비상구, 영업장 내부 피난통 로, 그 밖의 안전시설을 말하는데 다중이용업소는 「다중 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규칙」 [별표 2] 안전시설등의 설치‧유지 기준에 따라 소화설비, 비상벨 또 는 자동화재탐지설비, 피난설비 등 소방시설과 비상구 등 을 설치하여야 한다. 하지만 법령 개정 전부터 영업을 지 속해온 기존 영업장의 경우 개정 법령의 소급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안전시설등이 설치되지 않은 채 영업이 지속 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재실자에 게 피난의 방향을 알려주는 피난구유도등, 길을 밝힐 수 있는 휴대용 비상조명등, 피난의 동선을 단축시켜 줄 수 있는 비상구 등이 미설치되어 피난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1.2 선행연구의 고찰

김정수(2019)는 방탈출카페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자동화재탐지설비와 비상구의 설치 유무 및 불연재료의 설치여부 및 설치면적에 따라 화재ㆍ피난시뮬레이션을 실 시하여 소요피난안전시간과 허용피난시간의 변화를 실험 하였다. 실험 결과를 토대로 방탈출카페의 피난안전성 확 보를 위해 사용자에게 화재 사실을 신속하게 알리기 위한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설치, 피난시간 단축을 위해 비상구 의 설치, 연소확대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불연재료의 사용을 제안하였다.[2] 김태권(2014)등은 CFAST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노 래방 화재위험성 측정을 위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 화 재의 실험결과와 CFAST의 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실제화재 대비 CFAST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하였 다. 연구 결과 폐쇄된 공간인 노래방에서는 유독가스에 의 한 질식이 화염보다 더 위험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을 확인하였다.[3] 하지수(2010) 등은 CFAS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 중이용업소의 화재사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노래방 사건 중 주요 화재사례로 선정한 부산 영도구 노래방과 용인 노래방 사례의 분석을 실시한 후 CFAST 프로그램을 활용 한 가상 화재와 실제 화재사건을 비교분석하였다.[4] 오륜석 등은 대규모 인원이 밀집하는 클럽에서의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Pathfinder를 활용하여 피난통로의 출구 개수와 적정 크기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5]

1.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다중이용업소의 피난안전성을 분석한 선행연구의 경우 해당업종에 대한 화재안전 문제점을 분석 후 안전관리 방 안을 제시하거나 안전관리실태 현장 조사 및 이용자에 대 한 현황조사를 실시한 후 안전관리 문제점 및 강화방안을 도출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이 연구는 밀폐된 공간이 라는 안전에 치명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푸는 것에 힌트를 준다는 점 때문에 안전시설 등의 설치가 미흡한 방탈출카페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설정하여 화재·피난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안전시설등의 설치유무에 따른 피난시간의 변화를 측정하여 ASET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피난안전성을 평가하는 연구를 실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4 연구의 목적

이 연구는 00지역에 위치한 방탈출카페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모델링을 실시한 후 안전시설등 설치유무에 따른 피난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설정한 후 화재시뮬레이션 프 로그램인 Pyrosim을 활용하여 ASET을 산정하고, 피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Pathfinder를 활용하여 RSET을 산정하고자 한다. 방탈출카페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재실자들의 피난 가능여부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안전시설등의 설치유무에 따른 피난안전성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피난안전성 분석을 위한 이론적 고찰

소방시설 성능위주의 설계대상 건축물은 소방시설 등 의 성능위주 설계 방법 및 기준(이하 “성능위주설계 방법” 이라 한다.)에서 규정하고 있는 화재‧피난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작성 기준을 준용하여 화재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ASET, 피난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RSET을 산정 한 후 ASET이 REST보다 큰 값이 나오도록 건축구조를 변경하거나 소방설비를 강화하고 있다. ASET은 화재 시뮬레 이션을 통해 산소농도(O2), 열(온도), 호흡(호흡한계선), 독성(CO, CO2), 가시거리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산정 하며, RSET은 감지기가 감지하는 시간(Td), 감지후 통보 시간(Ta), 재실자가 화재를 인지하는 시간(To), 화재상황 인지부터 피난개시까지 소요시간(Ti), 재실자가 피난을 시작하여 안전한 장소까지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Te)의 합으로 구성되며 이를 계산식화하면 표 1과 같으며, 도식화한 내용은 그림 1과 같다.
 
 

2.2 시설개요

2.2.1 모델링 대상 시설 개요

시뮬레이션 대상으로 설정한 방탈출카페는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의 건물 중 지상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업장 면적은 526.47 m2으로 방탈출 게임을 즐기기 위해 크게 5개의 테마로 이루어진 큰 방 안에 퀴즈를 풀 때마다 이동이 가능한 소형의 방이 테마별로 4∼5개씩 분할되어 있는 구조 이다. 방탈출 게임을 위해 손님이 입장하는방 외에는 창고, 방탈출 게임 안내 및 요금 결제 등을 위한 카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업장 평면도는 그림 1과 같다.
 
 

2.2.2 00 지역 방탈출카페 안전시설등 설치현황

00지역 방탈출카페의 안전시설 등 설치현황은 표 2와 같다. 방탈출카페의 경우 안전시설등을 설치할 경우 손님의 방탈출게임 몰입을 위해 설치한 인테리어를 해친다는 점과 피난구 유도등을 설치할 경우 방탈출게임의 문제를 푸는 것에 힌트를 준다는 점 때문에 전부 안전시설등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로 영업을 하고 있었다.
 
 

2.3 연구모델

이 연구는 방탈출카페의 피난안전성 확대를 위해 성능 위주설계 기준에 따라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화재·피난시 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방탈출카페와 관련한 관련법령을 검토한 후 성능위주 설계기준을 반영하여 화 재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 대로 인명안전기준을 분석하여 산정한 ASET을 기준으로 피난시뮬레이션 기준을 설정하였다. 안전시설등 설치유무 에 따른 피난시간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안전시설등이 설치된 경우와 안전시설등이 설치되지 않은 상황을 가정 하여 구성한 2가지의 시나리오로피난시뮬레이션 실험을 실시하였다. 화재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ASET을 근 거로 현재 운영 중인 방탈출카페의 피난안전성 확보 여 부를 판단한 후 시나리오별 소요시간 분석을 통해 방탈 출카페의 피난안전성 확보방안을 도출하였다. 화재·피 난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산후조리원의 피 난안전성 증대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모델은 그림 2와 같다.
 
 

2.4 시나리오 구성

2.4.1 화재시뮬레이션

이 연구에서 실험에 사용한 화재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미국 Thunderhead Engineering사에서 개발한 Pyrosim 이다. 미국 표준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FDS를 기반으로 제작된 Pyrosim 프로그램은 실물화재 시뮬레이션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연구의 분석틀로 설정하였다. 이번 연구 에서 사용한 Pyorosim의 버전은 Pyrosim 2022.3.1208이 다. 화재상황은 주출입구 오른쪽에 위치한 창고 앞에서 사용 중인 전열기구의 과열로 주요 소재로 우레탄폼과 플라스틱 코팅천이 쓰인 포장재에 금속프레임으로 구성된 소파에서 화재가 시작한 것으로 설정하였다. 화재시뮬레이션 수행 조건은 표 3과 같다. 화재의 시작점으로 설정된 소파의 주요 재질은 폴리우레탄으로 최대열방출율은 270.4 kW/m2이며 연소가 된 이후 연소지속시간은 약 800초이다. 최대열방출 율에 도달하는 시간은 260초이며, 최대열방출율 지속 시간 은 200초이다. 열방출률 관련 자료는 표 4로 정리하였다.[6] Pyrosim 프로그램은 Device를 설치하여 원하는 장소나 지점의 가시거리, 독성가스 및 방출열량의 측정이 가능
 
 
하다. 이 연구에서는 성능위주설계방법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 및 측정요소를 참조하여 Device를 설치하였으며 그 위치는 표 5 및 그림 3과 같다.
 
 
성능위주설계기준에서 인명안전기준은 호흡한계선은 바닥으로부터 1.8 m 높이로, 가시거리는 기타시설인 근린 생활시설로 5m 이상, 열에 의한 영향은 60 ℃ 이하, 독성 에 의한 영향으로는 O2 15% 이상, CO 농도 1,400 ppm 이하, CO2 농도 5%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인명안전기준 측정을 위하여 화재는 영업장 휴게공간에서 발생한 것으 로 설정하였으며 영업장 상부에 화재감지기를 설치하고 감지기 작동시간을 분석하였다. 인명안전기준을 정리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2.4.2 피난시뮬레이션

2.4.2.1 피난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피난시뮬레이션은 화재시뮬레이션을 개발한 미국 Thunderhead Engineering사의 Pathfinder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Simulex와 Building Exodus 등 다양한 피난시뮬레이션 프로그램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FDS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Pathfinder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사용한 Pathfinder의 버전은 Pathfinder 2022.3.1207 이다.
2.4.2.2 재실자의 배치
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한 재실자 배치는 방탈출카페의 경우 수용인원이 2인에서 6인인 점을 감안하여 5개의 테 마로 이루어진 큰 방마다 6명의 손님이 재실하고, 카운터 에 1명의 직원이 있는 것으로 설정하여 총 31명의 인원이 재실 중인 것으로 설정하였다. 방탈출카페의 경우 주요 사 용연령이 20∼30대인 것을 감안하여 30명의 손님중 남성 과 여성이 각각 15명씩 재실하고, 1명의 직원은 30대로 설정하였다. 방탈출카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재실자의 수 는 표 7과 같다.
 
 
2.4.2.3 재실자의 입력값
재실자의 신체적 특성을 연령, 키, 어깨가쪽사이길이, 보행속도로 구분하여 표 8과 같이 나타내었다. 연령 및 성별을 통해 국가기술표준원의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자료 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연령 및 성별의 특성을 고려한 재실자의 보행속도는 박세진 외 5인(2007)의 연구를 참 고하였다.[7] 안전시설 등이 미설치된 방탈출카페의 경우 화재로 인해 정전이 되고, 재실자들이 내부구조를 잘 모르는 점을 감안하여 일본건축학회안전설계소위원희의 설계 지침에 의거 0.3m/s로 보행속도를 설정하였다.
 
 
2.4.2.4 시나리오의 구성 및 피난개시시간의 설정
법령 개정 전부터 영업을 지속해 안전시설 등이 설치되 지 않은 기존 방탈출카페의 피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법령 개정 후 신규로 영업을 개시하거나 영업주가 변경되 어 안전시설 등을 설치한 방탈출카페의 피난소요시간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시나리오의 구성 결과는 표 9와 같다. 방탈출카페의 피난개시시간은 안전시설 등이 설치된 경우 소방시설이 작동을 한 경우라 하더라도 게임을 시작 하게 되면 밀폐구조 되어버리는 방탈출 카페의 특성과 소 방시설 작동 후 종업원이 문을 열어주는 시간 등을 고려하 여 30초 이후 피난을 실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고, 안전 시설 등이 미설치된 경우 테마 안에서 분할 된 방안에 있 는 손님들에게 화재 사실을 알리는데 장시간이 소요될 점을 감안하여 120초 이후로 설정하였다.
 
 

3. 결과 및 분석

3.1 화재시뮬레이션

실험 대상으로 선정한 방탈출카페에서 화재시 300초까지 화재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Device 1개소의 열(온 도), 가시거리, 독성가스(CO, CO2), O2 측정 결과를 분석한 내용은 그림 4와 같다. 표 10은 성능위주설계기준에서 제시 하고 있는 인명안전기준을 기준으로 열(온도), 가시거리, 독성가스(CO, CO2), O2에 대해 분석한 결과이다. 온도의 경우 60초에 인명안전기준인 60 ℃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가시거리의 경우 63초에 인명안전기준인 5 m 이하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O2는 92초에 인명안전기준에서 제시 한 15% 미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O2의 경우 100초 에 인명안전기준인 5%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의 경우 인명안전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화재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산정한 ASET은 온도에 의한 결과값인 60초로 분석되었다.
 
 
 
성능위주설계에서는 일반적인 화재진행상황을 반영한 시나리오와 화재위험이 가장 높은 시나리오를 반영하여 3 가지 이상의 실험을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Thunderhead Engineering사에서 제공하는 HRR 자료 중 산후조리원 화재 상황의 실험에 적정한 화점의 재료를 설정하여 HRR이 낮은 재료부터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HRR이 15 kW인 휴지통(폴리에틸렌, 우유팩) 화재 및 67.6 kW인 라운지 의자(라텍스 폼 충전재, 나무 프레임, 플라스틱 코팅 천)의 경우 1,000초를 분석하였으나 분석 시간 동안 인명안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어떠한 기준 도 벗어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화점의 재료로 설정한 소파(금속프레임, 우레탄 폼)의 경우 HRR 의 값이 270.4 kW 이고, ASET이 184초로 분석되었다. HRR이 1,000 kW인 의자(Chair 4)의 경우 ASET이 15.8초로 화재가 급격히 확대되어 인명안전기준의 분석 이 무의미한 것으로 판단되어 4개의 실험결과 중 소파에 서 화재가 발생한 것을 가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3.2 피난시뮬레이션

화재시뮬레이션에서 분석한 ASET인 60초를 기준으 로 시나리오별 피난안전성을 분석한 결과는 표 11과 같다. 시나리오별 RSET의 경우 시나리오 1 52.5초, 시나리오 2 222.5초로 분석되었고, ASET인 60초를 기준으로 시 나리오 1은 피난안전성이 확보되어 전원이 피난에 성공한 반면, 시나리오 2의 경우 피난에 성공한 인원이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방탈출카페와 같이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밀폐구조로 변하는 영업장의 경우 안전시설등의 설치가 매우 중요한 사실임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피난을 실시하는 주변 인원 등으로 인해 원래 보행속도 보다 피난이 더디게 진행된 혼잡시간 합계 최대값의 경우 시나리오 1이 3.85초인 반면 시나리오 2는 66.25초로 혼 잡시간의 합계간의 차이가 크게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 다. 이는 안전시설 등이 미설치된 방탈출카페의 상황을 설 정한 시나리오 2의 경우 화재로 인해 정전이 되고, 재실자 들이 내부구조를 잘 모르는 점 등을 감안할 때 빠르게 이 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 등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 이다. 재실자 최대 이동거리의 경우 시나리오 1이 26.038 m인 반면 시나리오 2가 29.081 m로 증가하는 결과를 확 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안전시설등이 설치되지 않 아 출구를 찾느라 다른 피난자와 부딪히며 옆으로 밀리게 되거나 다른 길을 찾기 위한 배회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 로 판단된다. 시나리오 설정에 따른 RSET 결과 및 분석요소를 정리한 결과는 표 12와 같다.
 
 
그림 5는 방탈출카페의 피난양상 분석을 위해 설정한 주출입구 부근 구간의 군집밀도 추이 분석을 위한 차트이 다. 안전시설 등이 설치된 시나리오 1의 경우 피난을 개시 함에 따라 군집밀도가 증가했다가 빠르게 감소하는 추세 를 나타내어 안전시설 등을 설치하는 것이 피난에 큰 도움 을 주는 결과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안전시설 등 이 미설치된 시나리오 2의 경우 피난을 개시한 120초 이 후 주출입구 쪽에 인원이 몰리며 군집밀도가 증가하는 것 을 확인할 수 있으며, 155초에서 169초까지 약 14초간 병목현상이 발생하다가 군집밀도가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31명이 재실하고 있는 방탈출카페의 인원배치 현 황을 감안할 때 오랜 시간 병목현상이 유지된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시나리오 1의 최고 군집밀도 는 0.58 명/m2 이었으며 시나리오 2의 최고 군집밀도는 0.68 명/m2 로 나타났다.
 
 

3.3 실험결과에 따른 제언

지금까지 실시한 화재 및 피난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분석한 결과에 따른 방탈출카페의 피난안전성 확보를 위한 개선 방향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 15조에 따른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화재위험평가 등의 제 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신종 다 중이용업종에 대해 안전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다중 이용업의 대상으로 추가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인하고자 한다. 2015년 4월 최초로 오프라인 방탈출카페가 소개된 후[8] 다수의 방탈출 카페가 생기며 이용자 수가 늘었지 만 2022년 6월에야 관련 법령의 규제를 받게 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방탈출카페와 같은 신종 다중이용업종에 대해 다중이용업의 대상으로 추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둘째, 신규 또는 영업주가 변경되는 방탈출카페에 한해 서만 현행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규 제를 받을 뿐 기존 영업장의 경우 안전시설등의 설치를 유 도할 방법이 없는 것이 현 실정이다. 게임을 시작하게 되 면 밀폐구조가 되는 방탈출카페의 특성을 감안하여 안전 확보를 위해 신규 또는 영업주가 변경되는 경우에 한해서 만 법령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시간의 유예를 준 후 현행 법령의 규제를 받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 다. 현행 법령에 따라 안전시설등을 설치하게 될 경우 음 성유도등, 비상방송설비 등을 추가로 설치할 경우 피난안 전성이 더욱 확보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현행 법령의 적용을 받지 않는 기존 영업장의 경 우 안전시설등을 설치시킬 수는 없지만 영업주 및 종사자 에 한해 소방안전교육을 받도록 해야 한다. 안전시설등이 설치되지 않은 최악의 상황에서 피난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는 영업주와 종사자의 피난안전의식이 라 할 수 있다. 소방안전교육을 통한 영업주와 종사자의 피난안전의식 향상으로 안전시설등이 설치되지 않아 위험 한 방탈출카페의 피난안전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4. 결 론

 
이 연구는 방탈출카페의 피난안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소방시설 등의 성능위주설계 방법 및 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시나리오 작성 기준을 적용하여 화재 및 피난시뮬레 이션을 실험한 것이다. 특히 2022년 6월 법이 개정됨에 따라 신규 또는 영업주가 변경되는 방탈출카페의 경우 안 전시설등이 설치되는 경우와 기존부터 영업을 해와 안전 시설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시뮬레이션을 실 시하고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각각의 실험을 통해 도 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화재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ASET과 피난시뮬 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RSET 결과를 비교·분석한 결과 안전시설등이 설치된 방탈출카페의 경우 피난안전성이 충 족되었지만 안전시설등이 미설치된 방탈출카페의 피난안 전성은 충족되지 않았다. (2) 시나리오별 RSET의 경우 안전시설등이 설치된 시 나리오 1은 52.5초, 안전시설등이 미설치된 시나리오 2는 222.5초로 분석되었다. (3) 화재시뮬레이션에서 분석한 ASET인 60초를 기준 으로 시나리오별 피난안전성을 분석한 결과 시나리오 1은 피난안전성이 확보되어 전원이 피난에 성공한 반면, 시나 리오 2의 경우 피난에 성공한 인원이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방탈출카페와 같이 게임을 시작 하게 되면 밀폐구조로 변하는 영업장의 경우 안전시설등 의 설치가 매우 중요한 사실임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화재시뮬레이션과 피난시뮬레이션을 각 각 실시한 후 ASET과 RSET을 분석하여 피난안전성을 평가하여 화재 성상 변화에 따른 피난 양상 변화를 측정하 지 못했다 점과 00 지역에 위치한 방탈출카페의 안전시설 등 설치결과를 근거로 안전시설등 설치유무에 따른 RSET의 변화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실험의 결과로 도출된 바와 같이 안전시설등이 설치 됨에 따라 RSET이 단축되는 결과를 보여 다중이용 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다중 이용업소에 대한 화재위험평가 등의 제도 적극 활용을 통 한 방탈출카페와 같은 신종다중이용업소의 관련 법령 규 제, 일정기간 유예 후 안전시설등의 설치 규제, 기존 영업 장에 대한 영업주 및 종사자에 대한 소방안전교육 강화 등 의 신설이 필요하다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 는 실험이라 할 수 있다. 향후 이 연구에서 실시한 방탈출 카페를 대상으로 화재 및 피난 시물레이션을 커플링 방식으로 실시하여 화재 성 상 변화에 따른 피난양상 변화를 측정하는 실제 화재 상황과 유사한 실험을 진행하여 피난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Figure

Table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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